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능 업데이트] 콘텐츠 편집 기능 - 코드 작성 유무 체크
    인트로페이지 소식/기능 업데이트 2015. 12. 22. 15:06

    안녕하세요. 인트로페이지입니다.

    최근, 기존에 개발되었던 인트로페이지의 콘텐츠 변경을 베타테스터 사용자가 직접 수정을 하면서 기존에 작성한 코드가 유실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지윅 에디터를 통해 인트로페이지로 작성한 홈페이즈의 콘텐츠를 사용자라면 손쉽게 편집을 할 수는 있지만, 기존에 개발자가 참여하여 완성된 사이트의 경우 위지윅을 통한 콘텐츠 입력이 아닌 직접 코드 입력을 통해 홈페이지를 최적화합니다.

    이렇게 개발된 홈페이지에 html코드가 익숙치 않은 사용자가 직접 수정을 하게 되면, 위지윅 에디터에서는 보이지 않는 숨겨져있던 기능 코드들을 실수로 삭제하고 콘텐츠를 변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럴 경우 사이트의 구성 및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본 이슈를 관찰하면서, 일반 사용자 층이라면 당연히 접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하였고, 이들에게 어떻게 숨겨진 개발 코드가 있는지에 대한 힌트를 제공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위지윅 에디터를 호출하는 상황(콘텐츠 편집)에서는 기존에 등록된 코드를 시스템 상에서 분석하여 추가 기능성 코드가 작성되었는지를 추측할 수 있는 키워드가 있을 경우, 알림 창을 띄워줌으로써 경고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였고, 이내 관련 코드를 작성하여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현재 기능성 코드로 의심되는 키워드로는 script, javascript, id, class, style 등입니다.

    본문 콘텐츠에 대한 기능적, 디자인적 수정을 가하려면 필수적으로 입력하는 키워드들이기 때문에 실수로 기능이 유실되는 이슈는 이번 기능 업데이트로 최대한 줄여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