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첫번째 채용 공고를 준비하며..
    이야기 2020. 12. 7. 06:44

    트리플N의 첫번째 공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좋을까? 에 대한 고민을 나누다보니
    우리 스스로 조금 더 구체화된 캐릭터를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대상을 명확히 할 수록 단순히 문서에 적힌 몇 문장, 혹은 말쏨씨가 아닌 우리와 맞는 사람을 찾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공개채용에서는 크게 두가지 기준을 두고 생각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첫번째.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사람 구체화하기

    최근 몇년은 외주 개발과 내부 서비스라는 두가지 업무 중 그 비중이 외주 개발에 치우져있었습니다.
    그래서 내부 서비스에 대한 개선과 개편작업이 뒤쳐질수밖에 없었는데,
    그 사이 시장에는 카피캣이라 불릴 서비스들이 등장했습니다.

    그렇기에, 더는 늦출 수 없이 이제는 다시 내부서비스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저희는 크게 인트로페이지와 페이지투미, 그리고 올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던 지원 서비스라는
    3가지 타입의 서비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지투미에 대한 디자인 및 기능 개편 작업은 진행했었기 때문에
    지원과 인트로페이지에 대한 서비스 구조의 완성이 당장 해야하는 일이라 생각했고,
    하나의 서비스 당 2개월 이내로 스프린트로 업데이트를 하고 사용자를 모으는 작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함께 할 팀원을 모으는 것으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내부 서비스를 개선하고, 시장에 알릴 사람이 필요하다.

    1) UI/UX의 개선
    내부 서비스에 대한 구조는 잡혔지만, 서비스 분야가 사회혁신/비영리 분야인만큼
    IT기술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활동가들 또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각 단계에 대한 친절한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UI 및 관련 콘텐츠를 고민하고 반영할 수 있는 역할이 필요합니다.
    고객여정맵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며, 각 단계에 대해 디테일하고 치열하게, 고민해보고 실험해보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서비스 운영 PM
    서비스의 개발을 진행할때 PM은 이 서비스의 확산을 위한 핵심파트너가 누구인지, 타겟고객과의 고객접점을 높이기 위해선 어떤 액션이 필요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집안 살림꾼같은 역할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로스해킹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저희의 각각의 솔루션은 좋은 놀이도구가 될 것입니다.

    3) 웹 개발
    회사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 팀장님이 1년간 베트남으로 파견을 가게되어 3개월간은 주 1~2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부 서비스에 대해서 함께 개편할 수 있는 개발자로 php 프레임워크는 Codeignigter 를 쓰고 있는데, 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중요 개발영역은 되었기 때문에, UI개선에 따른 변경작업에서 함께 호흡을 맞추고, 각각의 서비스의 사용자 확대과정에서 새로운 기술 수요를 발굴하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서비스 운영 지원(인턴)
    서비스의 운영을 지원하며, 서비스 운영 PM과 함께 서비스의 고객접점을 넓히고, 그에 따른 콘텐츠 개발을 맡을 것입니다. 사회혁신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있으면 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사람들을 구체화하고 나니, 이들을 어떻게 찾고, 그들은 우리를 어떻게 발견하게 하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번째. 짧은 모집기간 동안 어떻게 효과적으로 모집하지?

    모집기간 2주. 어떻게 하면 우리가 찾는 사람들이 트리플N의 정보가 전달할 수 있을까?
    그들의 관심을 어떻게 살 수 있을까?

    일단 다른 곳은 어떻게 하는지 찾아봤습니다.

    1. 온라인 상 정보 등록
    일단 공고문을 만들어 자신들의 채널(블로그, 홈페이지 등), 혹은 구글 설문, 채용 정보 플랫폼에 올렸습니다.
    게시판 구조를 제외한 구글 설문, 채용 전문 사이트 등은 접수기능까지 제공한다는 점에서 접수의 편의성이 있었습니다.

    채용 공고글 등록 유형

    2. 관련 커뮤니티를 통한 홍보
    기본적인 공고글이 만들어지면 자신들의 채널과 더불어 관련된 분야의 사람들이 많이 보는 채널을 통해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채널,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보 공유

    3. 방향 설정
    기존 사례들을 확인해보니, 채용정보들은 게시물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데, 최초의 공고를 올리는 데,
    차별화 포인트는 시각적인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시각적으로 차별화 포인트로!

    -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채용과정에서 우리의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도록
    몇가지 페이스북에 공고된 정보를 보다보니, 이미지가 최적화되어 공유되지 못한 경우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적어도 IT솔루션을 만드는 기업인만큼 작은 부분까지 최적화시켜 신뢰도를 높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채용과정에 자사의 서비스인 Gwon을 활용하여서 채용 홍보과정에서 저희가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저희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볼 기회를 제공하게 한다는 의도를 담았습니다.

    이런 작은 부분의 불편함을 아는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다면 좋겠어요.
    페이스북, 카카오톡에 최적화된 모습으로 공유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 채용공고 참여프로세스
    이번 채용공고의 운영에 있어 필요한 것은 커뮤니티 기반 확산이라 생각했습니다.
    지원(Gwon)서비스를 통해 시각적으로 좀 더 정리된 공고사이트를 만들고, 이를 유관 채널에 홍보합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의 약한 연결과 지인을 통해서도 재 확산함으로써 고객 접점을 확장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우리의 소식을 접한 고객은 처음엔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접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이를 확인한 후 관심이 있다면 이메일, 카톡 등을 통해 저장할 것이고,
    다시 컴퓨터로 접근하여 정보를 확인하고 접수하는 행동을 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채용공고 참여 프로세스 설정

    - 준비 완료!
    기초적인 계획을 세우고, 공고문과 서류, Gwon에 전용 홈페이지를 만들다보니 늦은 새벽에서야 준비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첫번째 공개 채용인만큼 그 과정에서도 새롭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였던 것 같습니다.

    저희와 일한다면, 위의 프로세스처럼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화하는 업무들을 진행할 것입니다.
    어떤 분과 만날 수 있게 될지 기대 됩니다. 

     

     

    gwon.net/hire

     

    트리플N 채용 공고

    최초의 사회혁신 분야 특화 IT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트리플N에서 함께할 인재를 모십니다. ::: A form created with gwon.net

    gwon.net

     

    댓글 0

Designed by Tistory.